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반박의 기술 4가지를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달려보시져 -
1. Not True
2. Wrong in principle
3. Generalization
4. Insignificant
5. Irrelevant
6. Problem + Solution mismatch
7. Contradiction
8. Assumption
9. Cause more harm (+Slippery Slope)
10. Not mutually exclusive
11. Logically inconsistent
12. Not their role
(+ Even if)
5. Irrelevant (상관이 없다)
이 반박은 상대방의 주장 중 일부, 또는 전부가 토론 주제와 상관이 없는 경우에 그것을 집어낼 때 사용합니다.
사실 이 방법은 특별한 예시가 없어도 Self-explanatory 하죠? ㅎㅎ
다만, 어떤 경우에는 상관이 어느 정도 있을 때도 그 연관성이 낮거나, 또는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 이 반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THW ban violent game (본 의회는 폭력적인 게임을 금지하겠다)라는 토론이 나왔을 때,
찬성 측 주장 |
반대 측 반박 |
요즘 미국에서 계속해서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들 중 많은 경우에 공통적으로 폭력성이 강한 게임을 즐겨 하던 것이 알려졌습니다. 폭력적인 게임은 사람과 굉장히 흡사한 캐릭터를 가지고 다른 인간 캐릭터를 죽이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게 됩니다. 특히, 다른 폭력적인 콘텐츠와 달리 게임을 하는 사람이 직접 캐릭터를 조정하면서 무기를 다루기 때문에 그 사람의 폭력성도 키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폭력적인 게임을 금지하면 총기 난사 사고가 줄어들 것입니다. |
총기 난사 사건의 원인을 폭력적인 게임으로 지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1차적으로 총기 난사 사건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시민들이 총기를 소유 및 소지할 수 있는 것에 있습니다. 2차로는 그 총기 난사를 하게 된 사람들의 배경을 살펴봐야 하는데 가정 폭력, 학교 왕따 등 그 사람들이 사회적 분노를 뿜어내고 싶어 하던 원인들은 다른 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폭력적인 게임을 즐겨 하고 있지만 총기 난사 사고가 일어난 경우는 극히 드물 뿐만 아니라, 그 사람들이 폭력적 게임을 했다는 정황도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폭력적인 게임과 총기 난사 사고의 원인은 연관이 없습니다. |
5. Problem + Solution mismatch (문제와 해결책이 맞지 않다.)
이 방법도 어떤 맥락에서 보면 앞서 보았던 Irrelevant라고 하는 반박과 매우 비슷합니다. 상대방이 파악한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한 해결책이 서로 상관이 없다는 반박이기 때문인데요, 이 반박은 주로 상대방이 제시한 문제점을 문제가 아니라고 반박하거나, 해결책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거절할 때 사용합니다.
"problem and solution mismatch"를 사용할 때는 세 가지 방법으로 이 반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상대방이 문제를 잘 못 파악해서 해결책이 무의미한 경우,
2) 문제를 잘 파악했으나 해결책이 좋지 않아서 해결이 안 되는 경우,
3) 아니면 둘 다 (서로 어떠한 상관 관계도 없는 경우)
예를 들면, 수련회를 가던 학생들이 버스의 고장으로 사고가 났는데, 정부가 이것을 바탕으로 "수련회를 금지" 시켰다면 이것은 1) 버스의 관리 소홀이라는 문제로 일어난 결과에 대해서 2) 전혀 관련이 없는 수련회를 금지함으로써, 사실상 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겠죠? 이런 경우에는 문제와 해결책이 왜 서로 상관 관계가 없으며 어떻게 이 주제를 통과 시켜도 앞서 파악한 문제가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는지를 설명해주면 더 좋습니다.
6. Contradiction (주장하는 두 의견이 서로 충돌하는 모순이다)
모순이란, 말이나 행동이 서로 맞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나 몸이 너무 아파~라고 말하고 축구를 하러 나간다거나, 아니면 따뜻한 아. 아(아이스 아메리카노) 주세요~ 한다면.. 이 둘 다 모순이겠죠?
이 개념은 굉장히 유명한 예화가 있는데요. 중국에서 창과 방패를 팔던 한 청년이 마을 광장에서 "이 창은 세상의 모든 방패를 뚫는 창입니다~!!"라고 외치면서 창을 팔았습니다. 그리고 조금 이따가 "이 방패는 이 세상의 모든 창을 막습니다~~"하면서 방패를 팔았다죠? 그래서 그것을 지켜보던 마을 사람들이 청년에게 "그럼 그 둘이 싸우면 누가 이깁니까?"라고 하니까 청년이 매우 당황했다고 합니다. 만일 창이 방패를 뚫는다면, 방패의 대한 이야기는 거짓일 것이고, 만일 방패가 창을 막는다면 창에 대한 이야기가 거짓일 테니까요.
간혹 토론도 주장하는 두 내용이 서로 모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상대방의 주장들이 앞뒤로 어떻게 모순이 되고 있는지 집어내야 합니다. 이 모순이라는 반박은 상대방의 주장 어떤 것이 서로 모순이 되는지에 대해서만 잘 설명한다면 상대 팀의 전체 케이스를 날려버리거나, 또는 중요한 근거를 아예 신뢰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어요.
그래서 잘 활용하면 1타쌍피!!를 날릴 수 있는 반박이 될 수 있습니다.
7. Assumption (추측에 불과하다)
이 반박은 아주 간단합니다!
상대 팀의 주장 중 설득이 될 만한 구체적인 근거가 없는 경우, "저 주장은 추측일 뿐입니다"라고 심사위원으로 하여금 그 주장의 진위를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만, 아시아 의회식 토론이나, 영국 의회식 토론처럼 토론 준비 시간이 매우 짧고 즉흥적으로 케이스를 준비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양 측 다 어느 정도는 추측성 근거를 기반으로 케이스를 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양 측 다 "왜 자신의 주장이 더 사실적인지, 왜 현실을 더 잘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비교적 구체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을 조금 더 잘 하기위해서는 토론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원칙과 가치, 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이론들을 사용하여 뒷받침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탄탄한 주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은 앞으로 "토론 용어"에서 더 많은 포스팅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주장이 "추측이다"라고 반박을 하게 될 경우에는, 왜 상대방의 주장이 추측인지, 실제로는 어떤지, 지금 반박을 하면서 설명해주는 상황이 왜 더 현실적이고 믿을 만한 상황인지를 더 설명해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반박의 기술 4-7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토론을 할 때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반박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논리적 오류만 잘 집어낼 수 있다면 다 좋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어차피 반박하는게 다 논리의 오류를 집어내는 건데 뭐하러 이렇게 여러 번 쪼개서 설명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식으로 한번 훑어보면 좋은 이유는 따로 있는 것 같아요 :)
처음 토론을 시작하거나 반박 자체를 하는 것이 굉장히 생소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왜 상대방에 말을 들을 때 '아~저건 아닌데~ 뭔가 잘못됐는데 그게 뭐지?'하고 어떤 식으로 주장에 문제가 있는지 콕 집어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그만큼 어떤 식으로 반박해야 되는지도 헤매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이런 식으로 "어떤 종류의 반박 접근 방법이 있나~"를 파악해두면 상대방의 논리적 오류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토론 대회를 나갈 예정이거나, 학교 또는 일터에서 실제로 토론과 반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분들은 제가 다른 카테고리에 포스팅해둔 토론 주장들을 바탕으로 위의 반박 종류들을 한번씩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 더 다루었으면 좋겠는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오늘도 모두들 행복하세요~!!
'대립식 토론 규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박을 준비할 때 생각해볼 3가지 질문! (0) | 2021.03.31 |
---|---|
반박의 기술 12가지 - 3탄 (0) | 2020.05.22 |
반박의 기술 12가지 - 1탄 (2) | 2019.05.26 |
설득력있는 주장 만들기! (0) | 2019.05.24 |
각 연사의 역할 - 양 측 네 번째 연사 (0) | 2019.05.18 |